직장인 부업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들은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가장 조심해야할 부분이 바로 이 저품질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그 저품질의 개념과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실제 운영을 해보시면 조회수가 한창 잘나오다가 갑자기 조회수가 꺽이는 현상을 보실때가 있으실 겁니다. 이때 저품질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저품질이란 해당 채널에서 부적절한 글이라고 분류되어 노출 자체에 제재가 가해진 경우를 뜻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주 채널이 다음이기에 우리는 다음 저품질을 조심해야겟죠?

 

목차
저품질의 개념
저품질 피하는 방법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저품질 해제하는 방법

 

 

직장인 부업 블로그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에서 조심해야할 저품질의 개념

저품질을 애초에 안걸리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겟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완전히 저품질을 피하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을 제외한 블로그 최적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와 동일한 이유에서인데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각 포털 사이트의 경우 검색 로직이라는 것을 운영합니다. 그런데 이 검색 로직은 1년에도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을 알아내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런 검색 로직 변화로 인해 잘 노출되지 않던 블로그가 상단에 검색되기도 하고, 상위 노출되던 블로그가 갑자기 검색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고정적으로 사용 가능한 방법이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고 저품질을 피하기 위해서 고집스럽게 매달릴 필요도 없는 것입니다. 사실 언젠가는 올거라고 마음의 준비를 하시고 계시는 편이 차라리 낫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두려운 분들을 위해 검색 로직과 무관하게 활용하실 수 있는 꿀팁들을 공유해 드릴게요.

 

저품질 피하는 방법

저품질을 피하는 방법은 눈에 띄지 않게 자연스럽게 포스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좀 더 명확한 기준을 알려드리기 위해 인터넷에 나도는 질문들에 대해 답을 알려드릴게요.

 

 

질문1. 하루에 글은 최대 몇개까지 발행해야 하나요?

솔직히 말해 아무리 글을 잘쓴다고 해도 하루에 10개 이상 포스팅을 발행하기는 어렵겟죠? 이렇게 쓸 경우 어뷰징(악용 행위)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하루에 10개를 발행하실 여건이 되더라도 하루에 3개씩 예약 발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통의 경우 하루에 1개씩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제가 블로그를 해본 결과 직장인 부업으로 하시는분들은 애드센스 수익이 목적이신 만큼 하루 3개씩은 채워서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질문2. 흔히 말하는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하면 저품질에 쉽게 걸린다?

요즘은 각 포털 회사에서도 블로거들이 돈을 벌기위해 글을 쓴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해 글을 쓰게 된다면 그만큼 유입이 늘어나는 만큼 포털 운영사들의 시선을 받게 됩니다. 

 

실시간 검색어를 활용해 포스팅을 하게될 경우 상업 블로그라고 규정하고 저품질 제재가 가해지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실시간 검색어를 사용하는 모든 이들이 상업블로그라고 할 수는 없겟죠? 보다 안정적으로 실시간 검색어를 노릴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는 패턴이 있습니다. 드라마, 예능 등은 방영시간이 정해져 있죠? 관련 실시간 검색어의 경우 해당 내용을 예고편 등을 통해 유추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미리 키워드를 잡아서 포스팅을 해두게 되면 해당 내용이 실시간 검색어에 올랏을때 상위 검색을 통해 수 천명의 유입이 터지는 것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상업적 블로그로 구분하지 않으니 활용하시면 좋겟네요.

 

질문3. 포털 사이트가 광고하는 키워드는 쓰면 안된다?

직장인 부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풍문을 들어보신 분들은 이런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을 거에요. '금융, 대출, 보험 키워드는 함부로 적으면 저품질 걸린다.'는 이야기를요. 이건 사실입니다.

 

포털 사이트에 관련 검색을 해보시면 대부분 광고가 붙여 최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포털 사이트는 돈을 받고 해당 광고를 송출해주는 만큼 자신들과 겹치는 키워드는 생각보다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 키워드를 수시로 사용하게 되면 저품질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질문4. 그럼 똑같은 키워드로 자주 글을 쓰게 되면 상위노출되나요?

포털의경우 하나의 사이트에서 같은 글이 계속해서 올라오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텀을 두고 쓰는 것이라면 몰라도 연달아서 같은 키워드로 지속해서 올린다면 도배 행위로 포털에서 제재를 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같은 키워드로 작성하다보면 글 내용을 수정했다고 해도 중복되는 키워드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으니 가급적 같은 키워드를 쓰셔야 하신다면 포스팅 사이 다른 글을 몇개 발행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사람마다 생각하시는 저품질의 범위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겠지만 가장 심각하다는 검색노출 제외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블로그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다음 검색창에다가 '직장인 홀로서기' 혹은 'site:본인 블로그 주소'라고 쳐보면 이렇게 검색 됩니다.

 

티스토리-블로그-저품질-푸는-법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이렇게 검색했을때 정상적으로 노출이 된다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상인 상태입니다. 반대로 어떻게 검색해도 내 블로그가 나오지 않는다면 저품질을 의심해볼 수 있겠죠?

 

여기서 유의하실 사항은 블로그를 만들고 처음에는 당연히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저번 초기에 설명드린대로 다음은 블로그를 만들고 1달이 조금 더 지나야 최적화로 노출이 시작된다고 설명드렸죠? 그 점을 감안하셔서 초반에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실 때는 'site:내 블로그 주소'형식으로 검색하시면 정상적인 검색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품질 해제하는 방법

다음 블로그 최적화 기간인 1달 이상(넉넉잡아 45일)이 지나고 나서도 내 블로그가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다음 로봇의 오류 또는 무언가 문제가 되는 키워드릴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셨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저품질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겟습니다.

 

단, 주의하실 점음 이 다음 저품질 해제는 사람이 직접 검토합니다. 그러니 검토 요청하실 블로그 계정에 함께 있는 블로그들은 다 같이 검토하게 됩니다. 즉 노출이 안되는 블로그 뿐만 아니라 다른 블로그까지 털릴(?)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셔야만 합니다. 굳이 문제가 될만한 키워드나 글(성인, 폭력성, 욕설 등)이 아니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절차를 알려드릴게요. 

 

1. 다음 검색창에 '다음 고객센터'를 검색한다.

 

티스토리-블로그-저품질-푸는-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푸는 방법

 

위 사진의 순서처럼 따라 들어가시면 제일 아래로 내려가 보세요. 그럼 '문의하기' 라고 있을 거에요.

 

2. 문의하기 > 블로그,카페 검색 문의 > 내 블로그 검색 문의를 선택하세요.

 

저품질-블로그-푸는-법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푸는 방법

 

문의사항 내용을 사실을 위주로 적되 절실하게 느껴지도록 해보세요.

 

티스토리-블로그-저품질-해결-방법
티스토리 저품질 푸는법

 

글을 쓰실때는 보다 구체적으로 쓰시는 것이 좋은데요. 내가 블로그를 언제부터 얼마나 꾸준히 글을 쓰고 있고 얼마나 정성을 들이고 있다가 느껴지게끔 써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작성하고 있음에도 다음에서 검색이 되지 않고 있다' 라고 보내면 풀어주기도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풀어주지는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보냇는데도 1주일 이내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블로그 자체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글들이 많다는 것이죠. 이때는 저품질 현상(유입이 급감하는 증상)이 발생하고 해당 일 전 1~2주 사이에 발행한 글들을 모두 삭제해 주세요. 그리고 다시 신청하면 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고수분들은 저품질은 피할 수 없는 것이고 언젠가는 겪게 될 일인 만큼 크게 신경쓰지 말라고도 하시는데요. 다음 검색로봇이 좀 병맛인 만큼 굳이 연연하지 말고 새로운 블로그를 파거나 구글을 타겟으로 키워드를 잡아서 글을 쓰는게 낫다고도 합니다. 이건 개인의 선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애드센스 수익을 노리시는 분들이 갑자기 겪게되면 멘붕이 오는 저품질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사실 많은 분들이 저품질이 아닌데도 유입이 안된다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건 '글'이 부족해서 그런 것이니 고민 마시고 글을 쓰시면 해결됩니다. 저도 꾸준히 글을 써오니 언젠가는 하루 1000명이 훌쩍 넘어가더라고요. 그러니 이웃분들도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한걸은 한걸음 나아가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