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블로그에 대한 관심도가 늘어가면서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계신데요. 블로그를 잘 키우는 것만큼이나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지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블로그는 수익과 관계가 있는 만큼 염탐하거나 공격하는 사례가 있으니 손해보지 않는 법을 익혀두시면 눈뜨고 코 베이는 일은 없으실 거예요.

 

먼저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나는 블로그 하나밖에 운영하지 않는데? 나랑 무슨 상관이야?'라고 생각하시는 분 계시죠? 저도 그랫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애드센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욕심이 생깁니다.

 

진짜 글을 써둔 것뿐인데 수익이 창출되기 시작해 어느덧 50만 원이 넘어가게 되면 '블로그 하나 더 키워볼까?' 싶은 시점이 옵니다. 그때 적용하시면 되니 지금 알아두시기 바라요.

(사실 전 배울 기회가 있었는데, 그냥 넘겨버리는 바람에 찾느라 한참을 걸렸다는..)

 

목차
1 계정 다블로그 운영 시 주의사항
최신 글 표시 개수 수정
내 블로그를 지키는 요령

 

1 계정 다블로그 운영 시 주의사항

먼저 하나의 계정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글 작성자는 똑같이 표시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듯 같은 계정 다른 블로그에 작성을 하더라도 작성자 명은 그대로 노출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자

 

이 작성자를 바꾸거나 숨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건 지금 사용하시는 스킨 편집을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 블로그 관리 홈으로 들어가세요.

 

블로그 관리 홈

 

html 편집으로 들어가 주세요. 동시에 창 하나를 더 띄워서 해당 블로그의 아무 글이나 하나 열어놔 주세요. 열어둔 블로그 글에서 F12 또는 마우스 우클릭> 검사를 눌러주세요. 제가 쓰는 브라우저는 크롬이라 크롬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윈도의 경우 '개발자 도구'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빨간색 동그라미 안에 있는 셀렉트 버튼을 누른 다음 본인 티스토리 애드센스 블로그의 작성자명을 눌러주세요.

 

작성자명 바꾸기

 

그러면 우측에 띄워진 코드가 나열된 곳에서 특정 위치로 이동할 텐데요. 3번째 사진에서 보이시듯 나타난 코드 바로 위에 화살표가 표시된 상급 코드의 따옴표('' '') 안에 있는 코드를 복사해주세요.

 

그리고 아까 열어둔 html 편집으로 넘어가셔서 ctrl + f를 누르시면 노란 검색 화면이 나올거예요. 여기다가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고 엔터를 치시면 해당 코드가 위치한 곳으로 이동한답니다. 이때 우측 화면처럼 해당코드가 있는 위치가 표시되는데요.

 

html 코드 수정 방법

 

여러 군데가 표시될 거에요. 아마 사용하시는 스킨에 따라 표시되는 곳이 다르거나 표시되는 개수가 다를 겁니다. 이것을 하나씩 수정해보면 되는데요. 설정해봤다가 안되면 다시 수정하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이때 주의하실 점은 적용하고 원하는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면 창을 닫으시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지웠던 것이나 수정한 것이 있어도 ctrl+z로 되돌릴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하면 창을 바로 끄지 마세요.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도 알려드릴게요. 가리고자 하는 코드 항목을 <!-- --> 이런 형식으로 만들어주면 해당 부분은 가려달라는 요청을 하는 것이기에 해당 부분을 지울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려는 것은 작성자를 안 보이게 하는 것이 목적이니 writer 부분을 만져주면 되겠죠?

 

블로그 작성자 가리기

 

이렇게 수정할 부분을 <!-- -->로 감싸주시고 우측 상단에 적용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열어둔 글 창으로 넘어가서 F5 또는 새로 고침을 해보시면 적용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적용되지 않았다면 ctrl+z로 되돌리고 아래로 내려가 다른 코드를 감싸 보세요.

 

작성자 가리기

 

어떤가요? 딱 없어졌죠? 만약 작성자와 작성 일시까지 모두 가리고 싶다면 바로 위 상위 코드를 가리던가, 아니면 그 아래 date 코드도 가려주시면 됩니다.

 

 

최신 글 표시 개수 수정

블로그를 하다 보면 간혹 벤치마킹을 위해 들어온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람들의 경우 내 블로그에 어떤 글들이 있는지 염탐하기 위해 블로그를 훑어보는데요. 이런 사람들이 보기 불편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내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표시되는 글의 개수를 줄여 한번에 볼 수 있는 글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그럼 실제 방문자 분들이 불편하지 않으시나요?'라고 궁금증을 가지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실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메인화면에서 보기보다 글 하단에 있는 다른 글 추천을 통해 보는 것이 일반적이니 걱정 마세요.

 

블로그 홈 화면 글 갯수 줄이기

 

이 또한 스킨 편집에서 가능한데요. html 편집 들어가기 전 화면 아래 글 개수를 설정하실 수 있는 화면이 나오니 이 숫자를 1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더보기'를 눌러도 표시되는 글은 1개씩 더 나타나기 때문에 염탐하는 사람들을 하나라도 더 줄일 수 있게 된답니다.

 

내 블로그를 지키는 요령

블로그를 키우다 보면 정말 별의별 경우를 많이 보시게 되실 겁니다. 특히 수익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더 그러실 텐데요. 좋은 글들은 될 수 있으면 한 바구니에 몰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 계정에 여러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만큼 글들은 다양하게 분포시키시는 것이 염탐꾼들을 원초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실 저도 그런 식으로 염탐하시는 분들이 있으셔서 웬만해서는 테스트 글들을 4개 주요 글 1개 이런 식으로 분포시키는 편입니다.

 

블로그는 글쓰기가 주요 콘텐츠인 만큼 키워드와 글쓰기 기본기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수단입니다. 키워드를 베끼는 것으로도 모자라 글까지 통째로 베껴 쓰며 어미만 바꿔 쓰시는 분들 볼 때면 참 안타깝습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절대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은 글이기 때문이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모두 자신의 글을 쓰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관심 있는 분야의 글을 쓰시기에 꾸준히만 하시면 수익은 안 날 수 없으니 포기하지 마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