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알바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수익창출을 노리시는 분들은 한 번쯤 이 H태그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요. 우리가 노리는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갖추어져야만 합니다.
글에 들어가는 키워드 갯수, 사진, 그리고 필요한 것이 이 H태그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html이나 css 등을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지 일일이 다 알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만 잘 지켜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데요. 기본기가 블로그의 9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블로그로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일까요? 바로 SEO를 지키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H태그 확인 방법
재택알바 블로그를 하면서 SEO를 모르고 한다는 것은 맨땅에 헤딩하는 격이라고 밖에 할 수 없습니다. 기껏 좋은 글을 작성해 놓고 이 SEO를 지키지 않아 버려지는 글들이 부지기수로 많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이 H태그인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H태그에는 종류가 여러 개 존재합니다만 그 중서 꼭 들어가야 하는 것이 H1태그입니다.
어떤 경우에도 H1태그는 꼭 1번은 들어가야 하며 2번 들어가게 되면 안 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포스팅에서 우측 클릭을 하면 '페이지 소스 보기'라고 보이실 겁니다. 여기로 들어가시면 여러 소스코드들이 나올 텐데요. '컨트롤+f'를 눌러 h1을 검색해보세요. 그럼 오른쪽 사진처럼 저런 모양의 h1태그를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저게 1번만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예시를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커피를 좋아해서 커피로 들어볼게요.
블루마운틴 커피를 하나 주문했는데, 그 위에 덮인 뚜껑에 아메리카노라고 적혀있다면 어떨까요? 사람인 우리야 뚜껑을 열어보고 향을 맡아보면 어떤 내용물인지 알지만 포털 로봇들은 위 뚜껑만 보고 내용물을 적힌 대로 인식하게 됩니다.
오히려 뚜껑(H1태그)과 일치하지 않는 내용물(포스팅) 일 경우 이상한 포스팅으로 인지하고 상위 노출에서 제외시키는 사태가 발생하죠.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아예 뚜껑이 없는 경우입니다. 그러면 해당 포털의 로봇은 뚜껑을 찾아 헤매거나 아예 검토 자체를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이죠.
이 뚜껑이 H1태그입니다. 반대로 뚜껑이 잘못 씌워져 2개가 덮인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태그를 잘못 사용한 예입니다.
제목을 차지하는 H1 설정 방법
보통 H1태그는 제목이 차지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 스킨 종류에 따라 제목이 h2로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뚜껑을 찾지 못한 로봇이 결국 포스팅을 수집하지 않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됩니다.
글을 쓰실 때 설정하시는 글 자체 설정의 <제목 1>은 H2태그입니다. 간혹 코드를 만질 줄 아시는 분들이 나 홀로 정보를 수집해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경우 이 <제목 1>이 H2라는 이유로 H1으로 임의 수정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건 절대로 하시면 안 됩니다.
SEO에 유리한 태그 설정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쓸 때 상위 노출에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H태그 순서를 잘 배열하셔야만 합니다.
H태그는 메인 제목이 H1, 이후 소제목 별로 글을 쓸 때도 H2, H3 이렇게 순서대로 내려가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이후 다시 중요도 있는 소제목을 쓸 때는 H2 <제목 1>로 올라오셔도 됩니다. 하지만 H2를 쓰지 않고 바로 H3 <제목 2>로 넘어가거나 H2를 연달아 2개를 쓸 경우는 포털 로벗이 헷갈려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상위 노출은 단순하게 사진과 키워드 개수로만 성공할 수 없는 부분이 많습니다. 여러 가지 요건이 모여 상위 노출이 된다는 점! H태그 꼭 신경 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