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업으로 하기 좋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방법에 대한 소개를 쭈욱 해가고 있는데요. 내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은 되는걸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얼마 전 드디어 댓글 응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감사를 받게 되다니 정말 기분 좋더군요. 오늘도 힘내서 블로그 키워드 사용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솔직히 이렇게 정보를 공유해도 본인에게 접목해 사용하실 분들은 하고 아니신 분들은 '그런게 있구나~'하고 넘기시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제 글은 노력하시는 분들이 읽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강했는데, 마음이 닿았나 봅니다.

 

목차
'키워드' 란?
단일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의 차이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의 차이
제목 키워드 사용 방법
글 본문 키워드 넣는 요령
키워드 사용 시 유의사항

'키워드' 란?

키워드
키워드

 

우리가 일상적으로 검색할 때 사용하는 단어나 문장을 뜻합니다. 그래서 각 포털별 검색되는 키워드가 다 다른 것도 이 이유에서 입니다. 사람마다 검색하는 단어가 모두 제각각이기 때문이죠.

 

각 포털사이트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이 키워드를 수집하여 검색 결과를 보다 원할하게 제공하는 만큼 이 키워드를 적재적소하게 넣을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블로그의 성장 속도에서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단일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의 차이

키워드의 종류를 구분해보면 일단 단일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단일 키워드 : 단어 1개

- 조합 키워드 : 단어 + 단어

 

ex)

부업 = 단일 키워드

직장인 부업 블로그로 돈버는 법 = 조합 키워드

 

단일 키워드의 경우 워낙 광범위한 정보를 담고 있기 때문에 이미 상단을 차지하고 있는 블로그 포스팅의 경우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합니다. 신규 블로그의 경우 해당 키워드를 사용한다고 해도 뒤로 밀리기 일쑤죠.

 

조합 키워드는 단일 키워드에 비해 검색량은 적을 수 있으나 경쟁이 덜하다보니 상위로 올라갈 수 있는 확률이 훨씬 큽니다. 게다가 보다 명확한 타겟을 노리는 키워드이기에 내 글이 읽힐 확률이 단일 키워드에 비해 높습니다. 그러니 새롭게 블로그로 돈을 벌려는 우리는 조합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타겟층' 이란 : 성별, 나이, 관심사 등 동일한 성격을 가진 타겟을 의미합니다.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의 차이

위에 단일 키워드와 조합 키워드의 경우 단어를 조합했는지 안 했는지에 따라 구분되었지만, 이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의 경우 말 그대로 어떤것을 메인 키워드로 사용하고 어떤 것을 세부 키워드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내 글로의 유입량이 달라집니다. 한마디로 말해 1지망 2지망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아요.

 

ex) 직장인 부업 블로그로 돈버는 법

 

메인 키워드 : 직장인 부업

세부 키워드 : 블로그로 돈버는 법

 

1 지망 : 직장인 부업

2 지망 : 블로그로 돈버는 법

3 지망 : 직장인 부업 돈버는 법

 

어떤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제목 작성 방법, 본문 키워드 사용 방법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차이를 명확히 알고 있으시는게 좋습니다.

 

제목 키워드 사용 방법

바쁜 직장인들이 부업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데 하루에 글을 쓸 수 있는 시간은 정말 제한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세부 키워드를 활용하시면 보다 많은 검색에서 노출이 가능해집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시로 설명 드릴게요.

 

메인 키워드 : 생일선물 추천

 

1차 세부 키워드 : 50대 부모님 생일선물 추천

 

2차 세부 키워드 : 50대 부모님 생일선물 추천과 순위

 

2차 세부 키워드 파생

1. 생일선물 추천

2. 생일선물 순위

3. 50대 생일선물

4. 50대 생일선물 추천

5. 50대 생일선물 순위

6. 부모님 생일 선물

7. 부모님 생일 선물 추천

8. 부모님 생일 선물 순위

9. 50대 부모님 생일 선물 추천

10. 50대 부모님 생일 선물 순위

 

저 글 하나로 여러개의 키워드를 동시 다발적으로 잡을 수 있게 되기에 효율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노출 순위는 키워드를 어떻게 조합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 앞쪽에 있는 것들이 우선적으로 검색순위로 잡히고 글자가 순차적으로 이어지느냐 마느냐에 따라서도 검색 순위가 달라집니다. 즉 '50대 부모님 생일선물 추천'이 '50대 부모님 생일 선물 순위'보다 더 앞서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글을 작성하실때 '50대 부모님 생일 선물 순위'를 메인 키워드로 삼고 싶다면 '50대 부모님 생일 선물 순위와 추천'으로 바꿔 사용할 수 있겟죠? 

 

 

글 본문 키워드 넣는 요령

직장인 부업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다음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키워드 사용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글 본문에 키워드를 넣으실 때에는 최대한 연결되도록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적절히 자연스럽게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검색 로봇의 경우는 멍청해서 현재 1위를 먹고 있는 블로그보다 키워드 언급 횟수와 사진 갯수가 많으면 1위를 먹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다음 검색을 통해 '블로그로 돈버는 법'이라는 1위 글을 확인해보았을때 현재 10번의 키워드가 본문과 소제목에 녹아있다면 우리는 11번을 써서 1위에 올라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네이버와 구글은 전혀 먹히지 않는 방법이니 다른 포털 사이트도 상위 노출을 노리신다면 최대한 자연스럽게 키워드 3~5번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횟수도 제가 임의로 정한 것이지 이것이 정답이라는 것은 아니니 참고해주세요.

 

각 포털에서는 검색 로직이 한 해 동안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이를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구글 SEO를 기준으로 보면 글자 수 200~300자 당 1회 정도 언급되는 것이 적정하다고 합니다.

 

키워드 사용 시 유의사항

 

제목에 키워드를 사용할때 될 수 있으면 중복되는 키워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 '50대 엄마 선물 추천/ 50대 엄마 선물 순위' 이런식으로 작성해도 검색 상위 노출이 되었으나, 요즘은 이렇게 제목을 작성하면 저~~ 아래로 글 노출 순위가 곤두박질 쳐버립니다.

 

제목을 지으실때는 될 수 있으면 중복 키워드는 줄이셔야만 한다는 것!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스러운 것이 제일 좋으니 잘 활용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거에요.

 

간혹 보면 블로그 일일 방문자수는 5000명이 넘는데 수익은 미미하게 나오시는 분들을 볼때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잘키우는 것과 수익이 잘나오는 블로그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키워드의 적절한 배치는 포털에 검색되기 위한 것이지만 우리가 삽입할 구글 광고를 클릭하는 것은 사람이라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문맥과 맞지 않고 정보만 나열한 글들은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광고 클릭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나중에 언급하겟지만 글로 충분한 설득이 된 부분에 대해서 해당 광고가 송출된다면 그 광고를 본 사람들은 눌러보게 되는게 사람 심리입니다. 그러니 키워드만 무작정 넣는게 아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는 연습이 중요하다는 사실. 글은 써볼수록 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셨으면 좋겟네요.

 

직장인 부업으로 또는 집에서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블로그를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 사용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았는데요. 처음하시는 분들은 일단 글에 익숙해지는 것부터가 먼저입니다. 키워드를 따로 적어두시고 기회 될때마다 넣어보시면서 글을 써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쓴글을 읽어보시면 느낌 오실겁니다. 어색한 느낌과 자연스러운 느낌이 말이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